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사 와 주식

디스인플레이션 뜻 3월 22일 fomc 예상

by 어이 브라더 드루와드루와 2023. 2. 4.
반응형

디스인플레이션 뜻 3월 22일 fomc 예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디스인플레이션 뜻 3월 22일 fomc 예상 입니다.

이번에 파월이 이번 fomc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을 언급하면서 시장에선 환호를 했습니다. 사실 주식시장에서는 이번 fomc에서 0.25%인상은 기정사실처럼 인식을 했지만.

발언을 올해안에 금리인하 꿈도 꾸지마 이런 매파적인 발언을 예상하고 있었는데 디스인플레이션을 언급 하면서 비둘기적인 발언으로 마무리 하면서 며칠동안 나스닥 폭등에 코스피도 

하락 추세로 가려고 있는 상황인데 다시 상승으로 추세 전환 시켜 버렸습니다. 그럼 이 디스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지요.

디스인플레이션 뜻 

인플레이션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통화가 증발하는 것을 막고 재정과 금융의 긴축을 중심축으로 하는 경제조정정책이다. 인플레이션에 의한 통화팽창으로 물가가 상승했을 때, 그 시점의 통화량과 물가수준을 유지한 채 안정을 찾기 위한 대책과 방법을 모색하여 점차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수습하려 한다.

디플레이션(deflation)도 인플레이션을 수습하는 대책으로 채택하기도 하는데, 상승한 물가를 기존의 물가수준으로 인하시키려는 한다는 점에서 상승한 현재의 수준의 물가를 유지하려는 디스인플레이션과 차이가 있다. 디스인플레이션이 물가를 현재의 수준으로 유지하는 이유는 물가인하로 인한 생산수준의 저하가 실업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디스인플레이션의 사전적 정의인데 이해가 잘 되셨습니까? 아래의 표를 보면 좀 더 쉽게 이해 되실겁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올라가는 것을 뜻하고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떨어지는것이구요. 디스 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나기위해서 연준이 금리 인상과 QT를 통해서 인플레이션을 수습하고있는것을 나타냅니다. 물론 이 디스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연준이 핸들 조절 실패하면 디플레이션으로 가는것이겠지요. 

연착륙은 디스인플레이션에서 인플레이션 마무리, 경착륙은 디플레이션으로 진입후 디프레션이 되는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연착륙이 될지 경착륙이 될지는 사실 파월도 모름.ㅋㅋㅋㅋㅋㅋㅋㅋ  연착륙을 자신있게 이야기 하는데.. 개인적으론 경착륙을 봅니다. 아직까진 연착륙을 향해서 순항중.

그리고 디플레이션이 되면 필연적으로 디프레션이 옵니다. 

디프레션이 오면 경제 활동이 일반적으로 침체되는 상태를 뜻하구요. 물가와 임금이 내리고 생산이 위축되며 실업이 늘어남.

자 그럼 디스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3월 22일 fomc 예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시다.

3월 22일 fomc 예상

현재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의 경우 예측이 6.5로 나오네요. 여태까지 주가가 올랐던 근거가 뭐였냐하면 봐라 8.2에서 다음달은 7.7 그다음달은 7.1 그다음은 6.5 이렇게 지속적으로 물가지수가 내려오고 있잖아.

이속도로 계속 물가 내려오면 금방 파월이 금리인상 멈추고 금리 인하로 돌아설꺼임. 이게 주된 근거였음.

연준(장기하)가 부릅니다 "그건 니 생각이고" 연준이 fomc에서 분명하게 이야기 했음. 금리인상 몇번 예상하고 있으며 지표들을 참고 해서 판단하겠다. 금리인하? 아직 생각 없음.

근데 2월14일에 cpi가 예측처럼 그대로이고

현재 미국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의 경우 더 줄어들었다.

주식투자자들: "아니... 금리인상해서 경기 침체로 가고 성장률이 둔화 되고 있는데 왜 실업자는 왜 줄어드는데!!"

심지어 오늘 미국 비농업고용지수가 발표됬는데 아니 고용 너무 좋은데? 미친듯이 좋네...

이거 보고 3일동안 미친듯이 오르던 나스닥이 박살났다가 하락 마감할듯. 아직 노동시장이 강력하고 서비스 업종의 구인난이라 임금 상승의 영향으로 인해 cpi 수치 하락이 둔화 될거임. 

그러면 금리 인하는 점점 더 멀어질거임. 현재 시장의 예상은 3월 22일 fomc에 금리인상 한번 더하고 다음번 금리인상을 중단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이러한 고용지수라던지 cpi 수치가 낮아지지 않는다면 금리인상이 더 갈수도 있음. 이대로 가면 3월 22일에 파월이 다시 매파적 발언도 갈수있을듯.

이 짤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ㅋㅋㅋ 개웃기네요. ㅋㅋㅋ 3월 22일 fomc 예상은 위의 짤 하나로 설명 쌉가능 ㅋㅋㅋ

아 그리고 정확한 3월22일 fomc 일정은

3월 FOMC 일정 미국 : 3월 22일(수) 오후 2시 

한국 : 3월 23일(목) 오전 4시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디스인플레이션 뜻 3월 22일 fomc 예상 포스팅을 마칠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