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들

환전 방법과 우대 수수료 트래블월렛 총정리

by 어이 브라더 드루와드루와 2023. 1. 5.
반응형

환전 방법과 우대 수수료 트래블월렛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환전 방법과 우대 수수료 트래블월렛 총정리입니다. 저는 해외여행을 매우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갔던곳이 필리핀,인도네시아(3번),베트남,라오스,태국(2회),호주 정도 가봤네요.

대부분이 동남아가 많은데 아무래도 가성비를 따지는 사람이다 보니 동남아쪽으로 가는게 만족도가 높아서 주로 물가가 낮은 나라 위주로 많이 가봤습니다.

그때마다 항상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환전. 그래서 그때마다 한번씩 찾아보고 막 이것저것 골치아프게 고민하고 그랬던 기억이 납니다. 

아까 말했던 극한의 가성비충이라 ㅋㅋㅋ

작년에는 코로나땜에 해외여행을 못갔으나 이제 슬슬 코로나도 풀리고 해외여행을 준비 해도 괜찮을것 같아서 다시 한번 저를 위한 자료를 찾으면서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환전 방법과 환전 우대 환전 수수료 싹다 정리 한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많이 하시는 방법이죠. 달러환전후 현지가서 환전 한다. 이것도 참 많이 돌아다녀서 귀가 솔깃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딱 말씀드릴게요. 제일 안좋은 방법임. 좀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옛날에는 그나마 괜찮을수도 있는 방법 이였음.

우선 달러로 환전함. 그러면 1차로 수수료가 발생. 정확하게 환차손이 발생함. 이게 뭔말인고 하니 기준금리와 현찰살때 금액이 차이가 나는데 환율우대 80%-90% 받는다 해도 어쨋든 환차손 발생함.

물론 토스에서 환율 우대 100% 가능 혹은 다른 은행 환율 은행 100% 가능 하다고 해도 환전소에 가서 2차로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비추하는 방식임.  

어떤분이 환율 우대 100% 한뒤 페소를 환전했을때 비교한 영상이 있어서 참조 하시라고 가져왔습니다. 

환율 우대 100%를 받아도 명동에서 환전 하는 것보다 못한 비교 영상 

자 우선 이 달러 환전을 왜 먼저 들고왔냐? 하면 어차피 님들 여러개 포스팅 비교해보시고 할거 아니깐. 저도 맨처음에 이부분에 그런가? 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으니깐

그 정도면 개혜잔데? 하면서 흑우 되지 말자는 의미에서 제일 먼저 적어봤습니다. 그리고 달러 환전의 가장 큰 단점이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해외여행 하다 보면 종종 도난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듣습니다. 그리고 현찰 많이 들고 다니는 한국인 여행자들은 

좋은 점심... 아니 좋은 먹잇감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사태를 대비 하기 위해 카드로 들고 다니는게 안전합니다. 달러 환전은 뭐다? 호구

자 그럼 2번째 방법으로 EXK 해외 ATM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게 예전에는 원톱이였음. ExK 카드(우리은행 계좌 필요, 우리One체크카드)

 - 동남아에서 인출전용으로 사용하기에 편리(베트남,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 환수수료(전신환 기준 30% 우대), ATM출금시 $300 이상 인출수수료 500원(현지 수수료 별도)

 - 국내사용 X, 해외결제 X

그때그때 가서 은행 찾아서 돈 뽑아 쓰면 됨.ㅇㅇ 그리고 실제로 베트남,태국,필리핀,인도네시아, 그리고 말레이시아는 여행은 못했지만 스탑 오버 하면서 잠깐 머물러 봤음.

싹 다 쓰는데 불편함 크게 없었음. 그리고 연계된 나라들에 대형은행들과 제휴가 되어있어서 ATM도 없는 오지 깡촌 아닌 이상 (그 어려운걸 라오스는 해냅니다. 시부레. 이거 썰 풀자면 한참 걸려서 패스.) 정말 편리합니다.

제가 베트남을 갔을때만 불편함이 없었는데 최근에 갔다오신분들 중에 인식이 잘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IC칩을 가리니깐 잘 인식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랬다고 합니다. ㅇㅇ

자 다음은 최신형 환전 방법입니다. 이번에 나온 카드인데 이것도 괜찮습니다.

방식이 아무 계좌 다 되고 돈을 미리 충전했다가 여행가서 쓰는 방식입니다. 이게 기준금리를 환전수수료 0이다라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 이따가 비교해드릴게요.

어쨋든 가성비 미친 카드 맞구요. 

사용 가능한 국가는 3개국가는 수수료 무료(미국,일본,유럽) 그 외의 국가는 수수료 0.5%가 듭니다.

우선 이 분의 영상 한번 보고 오시죠.

환전 방법- 트래블 월렛 

다른 카드들과 트래블 월렛과 비교해서 알려줘서 이 트래블 월렛의 우수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네요. 그래서 아 이 트래블 월렛만 있으면 환전 끝이네?라고 생각했다면 경기도 오산.

커뮤에 보니깐 exk랑 트래블 월렛에 의견이 분분한데 이거 따지는 사람은 잘없더라구요. 사실 금액차이가 크지 않아서 그런듯. exk로 환전하는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그게 커피한잔값 차이이다 라는 말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극한의 가성비충이라. 궁금한건 못참지.

이해가 안되면 손해 보는 느낌이라 그게 싫어서 이번 기회에 공부 지대로 했습니다.

어떤분이 두가지 카드 다 쓴 내용이 있어서 그것을 도대로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머리아픈거 싫어하시면 이부분 스킵 하시고 결말로 넘어가세요. ㅎㅎ

트레블월렛카드 - 3,000,000동 인출시 수수료 22,000동 (기준환율 5.45) - 164,699원

EXK카드 - 3,000,000동 인출시 수수료 없음 (기준환율 5.55) - 166,073원

자 여기서 100동당 기준환율이 5.45였는데  트래블 월렛카드로 인출 했을때 163,500원이 나와야 하는데 수수료 1200원이 붙어서 164,699이 나옴. 

exk랑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기준환율이 exk를 결제 했을때 기준환율이 0.1이 높은 상황일때 인출을 해서 그럼. 만약 똑같은 상황 가정시 exk 카드 3천원이 더 싸게 됨 기준환율 5.45 상황일때 EXK 163,073원을 예상

여기서 수수료가 0.5%라고 한다면 817원이 나와야 하는데 현지 은행수수료 포함 1200원인지 이중 수수료가 든건지는 내가 트래블 월렛을 쓰지 않은 시점이라서 확인불가.

 그리고 EXK 카드는 전신환 매도 환율로 계산이 되고 트래블월렛카드는 기준환율로 계산이 되는데 전신환 매도 환율에 우리은행 다른나라 외화의 경우 30프로 환율 우대가 있어서 0.01 차이로 실제로 3,000,000동 환전하는데 환차손은 300원 정도 남. ㅇㅇ 

EXk의경우 환차손300+수수료500~1000원임 현지수수료는 조금씩 다름. 트래블 월렛의 경우 환전 수수료 0.5%+현지 수수료 근데 위의내용으로 보았을때 단순하게 현금 찾았을때 환전 수수료 0.5%인데 환전 수수료 817+현지수수료1200원으로 보임. 

그리고 계산이 좀 더 어려운 부분이 EXK의 경우 전신환 매입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계산하기 위해서 전신환 매도 시점을 봐야하는데..자료가 정확하지 않아서 EXK의 정확한 계산이 살짝 어려움.

내가 계산하면서도 미친놈인가 싶었음.. 이걸 계산하고 자빠졌다니.ㅋㅋㅋㅋㅋㅋ 자 결론은? 16만원 환전하면서 둘다 가성비가 좋아서 차이가 몇백원차이날듯... 딱 정리 해줌!

환전 방법과 트래블월렛 총정리-결론

대체적으로 EXK카드랑 트래블월렛 둘다 만드는걸 추천. 인출할땐 EXK카드 그냥 결제할땐 트래블 월렛 사용.

왜냐하면 카드 결제 안되는곳이 종종 있으니깐. 트래블 월렛을 메인으로 사용하되 현금 인출 해놓고 현금 필요할때 사용.

만약 위의 카드 2가지 다 만드는걸 귀찮다 싶으면 트래블 월렛만 만드는것도 추천.ㅇㅇ

그리고 만약 여행지가 미국 일본 유럽이다? 그럼 트래블 월렛만 들고 가면 됨. 여기서 EXK카드를 현금 인출용으로 사용하는 이유가 환전시 수수료 0.5%때문에 그런거임.

그리고 트래블 월렛의 단점은 충천한거 다시 환전하면 그땐 기준환율이 아닌 팔때 환율이라고 나오던데 이게 전산환 팔때인지 현찰 팔때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환차손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의하시구요.

생각해보니 이 부분은 EXK도 어차피 남은돈 환전 하면 똑같음.ㅇㅇ 그리고 트래블 월렛의 미친 장점중에 만약에 카드를 분실했을때 앱으로 카드 거래 정지 하게 할수 있음.

그래서 개인적으로 카드 두장 만드셔서 트래블 월렛 주로 쓰시다가 EXK를 따로 보관 하셔서 만약에 트래블 월렛 카드 도난시에도 쓸수 있게 들고 가심을 추천드립니다. 현금 필요하거나 비상용으로 쓰면 딱일듯.

이거 생각해보니 트래블 월렛이 유학같은거 갈때도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거라 생각했는데 한도가 있어서 여튼 위의 한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년에 50,000을 여행에 태우시는분들은...있을까요?ㅋㅋㅋㅋㅋㅋㅋ

그런 분도 있겠지요? 있으면 부럽다 ㅠㅠ 아무튼 여행 잘 다녀오시고. 환전 방법과 우대 수수료 트래블월렛 총정리 포스팅을 마칠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